국방정보본부, 정보위 보고
 

국방정보본부와 한미연합사령부는 3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와 관련, "북핵 협상에서 레버리지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군은 이날 정보위 전체 회의에서 "북한이 지난 2월 28일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기 전부터 여러 가지 복구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군 당국은 "처음에는 미·북 정상회담이 잘됐을 때 외신기자들을 불러 이벤트 효과를 높이려고 하는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회담 결렬 이후 복구가 진행되는 것을 보니 협상 레버리지로 쓰려는 것 같다"고 보고했다. 이어 "미사일 발사장 기능 발휘의 관건은 크레인인데, 크레인은 복구되지 않았다"며 "기능적으로 복구됐는지 단정할 수 없다"고 했다.

한미연합사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에 대해 "진짜 핵 개발을 재개하려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달 29일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동창리 미사일 시설은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2월 27∼28일) 이전부터 복구가 시작됐다"고 했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일(현지 시각) 공화당 의회 위원회와의 만찬 자리에서 지난 2월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당시 북한 김정은에게 "당신은 합의할 준비가 안 돼 있다(You're not ready for a deal)"고 했던 일화를 공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04/201904040035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