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선 목숨보다 귀한 물건… 빨치산式 암호해독술 샐까봐 중·러·유엔 대사 평양 소집"
 

태영호 전 주(駐)영국 북한 공사가 지난달 괴한 침입 사건이 일어난 주스페인 북한 대사관에서 암호화된 전문(電文) 해독에 쓰이는 컴퓨터가 도난당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24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세계가 북한 대사관 괴한 침입 사건에 대하여 계속 보도하고 있는데도 북한이 한 달째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태 전 공사는 이 컴퓨터에 대해 "사람의 목숨보다 귀중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북한의 독특한 암호 기술을 그 이유로 들며 "수학식으로 돼 있는 서방식 암호 작성법과는 완전히 다른 '항일 빨치산식'"이라고 했다. 중국 공산당이 항일 투쟁 때 고안한 것으로, 암호문을 특정 소설책의 페이지·단락에 적용해 해독하는 방식이란 것이다.

태 전 공사는 "컴퓨터가 (외신 보도대로) 미 FBI(연방수사국)에 넘어갔다면 큰일"이라며 "원천 파일부터 다 교체하고 이미 나간 북한 소설들을 다 없애 버려야 하며 한동안 평양과 모든 북한 공관 사이에 암호 통신을 하지 못한다"고 했다.

최근 북한이 중국·러시아·유엔 주재 대사들을 평양으로 소집한 것에 대해서도 "전보문을 통해 비밀사항을 현지 대사관에 내보낼 수 없는 상황과 관련됐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북한 외교관이라면 목숨을 바쳐서라도 (컴퓨터 강탈을) 저지했어야 했는데 빼앗겼다면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며 "외국 언론들이 이번 침입 사건을 통해 해외 정보 당국이 매우 가치 있 는 '보물'을 얻었다고 보도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일 수 있다"고 했다.

앞서 마드리드의 북 대사관은 지난달 22일 괴한 10명의 습격을 받았다. 일부 외신은 이 사건의 배후로 2017년 암살된 김정남의 장남 김한솔을 보호 중인 것으로 알려진 '자유조선'(옛 천리마민방위)을 지목하며 "이들은 습격 당시 확보한 북한 관련 정보를 미 FBI에 넘겼다"고 보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26/201903260026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