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이 평양 비웠을때 뭘 하고 무슨 생각을 했는지 써내라고 당간부 등에 지시"
 

북한 당국이 2차 미·북 정상회담 결렬 사실을 북한 주민들에게 함구하고 있지만 북·중 국경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히 퍼져 나가는 것으로 7일 알려졌다. 또한 북한 당국이 정보 확산을 막기 위해 주민 감시를 강화하고 있으며 평양에선 회담 실패의 책임을 물어 관련자들을 숙청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도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쿄신문은 이날 "북한 내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이 결렬됐다는 정보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북한 당국의 주민 감시가 강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신문은 관계자를 인용해 "하노이 회담이 실패로 끝났다는 정보가 중국을 왕래하는 상인들을 통해 북한 신의주 등 국경 지역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북한 국가보위성은 미·북 회담 결렬 소식 확산이 김정은 정권의 구심력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 정보 차단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도쿄신문은 "한국의 국가정보원도 북한 내 동향을 파악하고 있는 듯하다"면서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 보고에서 '북한 내부에서 당초 회담 결과에 대한 상당한 기대가 있었지만 합의가 불발하면서 실망감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대북 소식통은 "경제 제재가 완화되지 않은 데 대해 실망하는 목소리가 많다"며 "제재로 인해 금수 대상인 자동차 부품 등의 가격이 더 오를 것을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 당국은 김정은이 베트남에서 돌아온 이후 간부들과 주민들의 사상 동향을 점검하기 위해 전당 특별생활총화를 진행한다는 지시문을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단체인 NK지식인연대는 7일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3월 말까지 모든 간부들과 주민들에게 김정은의 대외 활동 기간에 자신이 한 일과 생각을 모두 써내라는 지시가 내려졌다"고 전했다.

평양에서는 미국과의 실무 협상을 담당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에 대한 숙청설이 나돌고 있다고 대북 소식통이 전했다. 국책연구소 관계자는 "김정은 위원장의 심리적 충격이 컸다는 점은 최선희의 '의욕 상실' 발언을 통해 알 수 있다"며 "미·북 정상회담의 성과로 정치력과 외교력을 과시하고, 제재 완화로 경제 건설에 속도를 내려던 김정은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에 부하들에게 책임을 물을 공산이 크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08/201903080029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