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美·北 정상회담] 종전선언
"주한미군 지위는 변함 없다" 회담 합의문에 포함될 수도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이 원했던 '종전(終戰) 선언'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다만 당초 문재인 대통령이 주창했던 남·북·미 3국 정상이 참여하는 형태가 아닌 미·북 양자 간 선언이기 때문에 합의와 표현 수위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은 종전 선언보다 규정력이 떨어지는 '평화 선언'으로 제안하고 있지만 북한은 종전 선언 형식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6·25전쟁이 끝났다는 내용의 종전 선언은 그 자체로는 국제법적 구속력이 없다. 그러나 북한은 '종전 선언'을 근거로 향후 한반도의 안보 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유엔사 해체, 주한 미군 철수·감축, 서해 북방한계선(NLL)의 무력화, 한·미 연합 훈련 중단 등을 요구할 수 있다. 종전 선언을 했으니 유엔사와 NLL 등의 근거가 되는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자 고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측에서 '평화 선언'이 대안으로 거론되는 건 이 때문이다.

주한 미군 문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주한 미군 철수 문제는 협상 테이블에 없다"고 했다. 이 때문에 이번 미·북 정상회담 합의문에 종전 선언 관련 내용과 함께 '주한 미군의 지위는 변함이 없다'는 문구가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27/201902270020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