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3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미국 방문 결과를 보고 받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방미 결과를 보고받고 2월 말로 합의된 2차 북미정상회담 실무준비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김영철은 김정은에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낸 친서를 전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23일 김영철을 단장으로 하는 방미 대표단을 접견하고 "백악관을 방문해 미국 대통령과 만나 제2차 조미수뇌상봉(북미정상회담) 문제를 논의하고 미국 실무진과 두 나라 사이에 해결하여야 할 일련의 문제들에 대하여 협상한 정형(상황)을 구체적으로 보고받으셨다"고 24일 보도했다.

통신은 이어 김정은이 "조미 고위급 회담 대표단이 미국에서 가진 회담과 활동결과에 만족을 표시하면서 2차 정상회담과 관련한 실무적 준비에 대한 과업과 방향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그러나 2차 정상회담과 관련해 양국이 2월 말로 합의한 것을 포함해, 김정은이 구체적으로 제시한 과업을 공개하지 않았다.

김영철은 보고 자리에서 김정은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보낸 친서를 전달했다. 김정은은 ‘훌륭한 친서’에 큰 만족을 표시했다. 김정은은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믿고 인내심과 선의의 감정을 가지고 기다릴 것"이라면서 "조미(북미) 두 나라가 함께 도달할 목표 를 향하여 한 발 한 발 함께 나갈 것"이라고 했다.

중앙통신이 공개한 방미 결과 보고 사진에는 김영철과 이번 미국 방문에 동행한 박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과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가 배석했다.

사진 속 보고 장소는 지난 1일 김정은이 신년사를 발표한 곳과 동일했다. 이번 보고가 노동당 청사 내 집무실에서 이뤄졌음을 보여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4/201901240111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