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TV는 지난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해안 일대 어업기지들을 시찰했다고 보도했다./연합뉴스

통일부는 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과 관련해 "연내 답방이 가능하고 필요하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물리적으로 정부가 연내 답방을 준비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느냐’는 질문에 "평양공동선언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합의가 되어 있다. 남북 간의 합의사항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관련 준비와 노력을 차분히 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아르헨티나에서 가진 정상회담에서 김정은의 서울 답방과 관련해 "평화정착에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아르헨티나에서 뉴질랜드로 향하는 공군 1호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은 가능성이 열려 있다"며 "김 위원장이 연내 답방할지는 김 위원장의 결단에 달린 문제"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와 함께 지난달 30일 시작된 남북의 북측 철도 공동조사가 "지금 원만히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조사단과) 수시로 연락을 하는 게 아니고 저희가 오늘 중간보고를 받기로 되어 있다"며 "연락이 오면 알려드릴 사항을 공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로 연결과 관련해서 북측과 일정 등을 협의하는 게 있느냐’는 질문에는 "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해서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03/201812030143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