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행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다음 달 10일 북한의 인권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 개최를 요청한 가운데, 중국의 반대로 회의가 열리기 어려울 수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30일 일본 NHK는 "미국이 제안하고 유엔 안보리에서 매년 개최해온 북한의 인권 문제를 다루는 회의가 중국의 반대로 개최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며 "북한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입장차가 부각되고 있다"고 전했다. 유엔 안보리는 2014년부터 4년 연속 매년 12월 납치 문제를 포함한 북한의 인권문제를 안건으로 채택해 논의해왔다.
 
마자오쉬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2018년 11월 29일 연 기자회견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반대하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NHK

회의를 열기 위해서는 유엔 안보리 15개 회원국 중 9개국의 동의가 필요하다. 앞서 미국이 9개 회원국의 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NHK는 이날 유엔 안보리 소식통을 인용해 "(인권 회의) 개최를 지지하는 회원국은 현재 15개국 중 8개국에 머물렀다"고 전했다. 이에 미국은 9개국의 동의를 얻기 위해 각국을 설득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 마자오쉬(馬朝旭) 지난 29일 연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입장은 전과 같다"며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하는 데 반대 입장을 재차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NHK는 "6월 미·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유엔 안보리 내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대북) 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는 유화적 입장이 나오고 있다"며 "특히 미국과 중국의 입장 차이가 극대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유엔 안보리 인권 회의 개최를 요구한 미국을 강력 비난했다. 앞서 김성 유엔 주재 북한 대사는 미국을 제외한 14개 안보리 회원국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미국이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온갖 비열하고 사악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이는 도발"이라고 맹공했다. 김성은 안보리 회원국들에게 회의 개최를 반대하는 데 투표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30/201811300225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