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장관 오늘 탈북단체 간담회… 탈북민들 "절대다수의 단체 외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4일 탈북민 단체 4곳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고 통일부가 23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시민사회단체 간담회에서 최근의 상황과 관련해 이런 제안(탈북민 단체 간담회)이 있어 저희가 검토해 (간담회를) 제안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의 상황'이란 통일부가 지난 15일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회담의 공동취재단에서 일방적으로 배제한 뒤 '탈북민 차별'과 '언론 자유 침해' 논란에 휩싸인 것을 뜻한다. 각종 언론·인권단체들의 규탄 성명이 이어지며 논란이 잦아들지 않자 조 장관이 몸소 '탈북민 달래기'에 나선 모양새다. 하지만 통일부는 간담회에 참석할 탈북민 단체 명단을 공개하지 않고, 면담도 비공개로 진행한다는 방침을 정해 또 다른 논란이 되고 있다. 탈북민 사회에선 "정부 입맛에 맞는 단체들만 선택했기 때문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정의용(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직전 차담회에서 조명균(오른쪽) 통일부 장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정의용(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직전 차담회에서 조명균(오른쪽) 통일부 장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박상학 북한인권단체총연합 대표는 "통일부는 이번 간담회에 지난 17일 국회에서 조명균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며 항의 기자회견에 참여한 탈북 단체장들은 한 명도 부르지 않았다"며 "절대다수의 탈북단체를 외면한 채 일부 단체만 만나는 것으로 탈북민 사회의 분노를 잠재울 순 없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했다. 중국 등 외국 여권을 가진 탈북민이 국내 입국 후 1년 내 신고하지 않으면 정부의 보호결정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 자진신고 기간을 3년으로 완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는 "별 실익도 없는 법률을 하필 이 시점에 내놓은 의도가 불순하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24/201810240033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