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상황서 정쟁화 말자"
민주당 "先결의안, 수용 불가"
 

국회는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 문제를 오는 18~20일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 이후 논의하기로 10일 합의했다. 청와대와 정부는 '정상회담 전(前)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를 추진하려 했지만 야당의 반발만 산 채 무산된 셈이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문 의장 주재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국회로 보내면 충분히 논의하고 정상회담이 끝난 이후 결과를 보면서 더 논의하기로 했다"며 "정상회담을 앞둔 어려운 상황에서 정쟁화하지 말자는 뜻을 모았다"고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핵 폐기에 대한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내면 국회 차원에서도 상당히 심도 있는 논의를 해서 뒷받침하겠다"며 "불필요한 정쟁을 서로 안 하기로 뜻을 모은 부분은 의미가 있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판문점 선언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이 제시한 '선(先) 결의안 채택, 후(後) 비준 동의' 방안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결정했다. 야당 관계자는 "각 당의 입장 변화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상회담 성과에 따라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를 둘러싼 여야 간 갈등은 다시 불거질 수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11/201809110016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