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9월 남북미 정상회담은 여건 마련되지 않아"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을 이끌고 평양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은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된 방북 특사 결과 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유엔 총회 참석 여부와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묻는 말에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이번 방북에서 김정은이 비핵화 진정성을 의심받는 데 대해 답답함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김정은은 "자신의 비핵화 의지가 분명하다고 여러차례 천명했다"면서 "국제사회 일부에서 의문을 제기하는 게 답답하다"고 토로했다고 정 실장이 말했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 필요 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천해나가는데 이런 선의를 선의로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고도 했다"며 "풍계리는 3분의 2가 완전히 붕괴되고 핵실험 영구히 불가하다. 동창리도 유일한 미사일 실험장일 뿐 아니라 향후 장거리 미사일 실험 완전 중지를 의미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또 "김 위원장은 미국과 우리나라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종전선언하게 되면 한미동맹이 약화되고 주한미군 철수해야 한다는 것은 종전선언과 전혀 상관없는 거 아니냐는 입장을 표현했다"며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이고 관련국과의 신뢰 쌓기 위한 필요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고 북도 공감하고 있다"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전문.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을 이끌고 평양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정 실장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면담에서 협의한 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비롯한 방북 성과를 발표했다. 오른쪽부터 정 실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연합뉴스
-특사단이 북미 교착상태를 풀 중재안을 제안했나. 김 위원장이 향후 비핵화 협상에 어떻게 임하겠다고 내놓은 게 있나?

"이미 설명드린 것처럼 김 위원장은 자신의 비핵화 의지가 분명하다고 여러차례 천명했다고 강조하고 의지에 대한 국제사회 일부의 의문제기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했다. 비핵화에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천해나가는데 이런 선의를 선의로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풍계리는 3분의 2가 완전히 붕괴되고 핵실험 영구히 불가하다. 동창리도 유일한 미사일 실험장일뿐 아니라 향후 장거리미사일 실험의 완전 중지를 의미한다. 이런 의미 있는 조치에 대한 국제사회의 평가가 인색한 데 따른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미국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공개할 수 없지만 김 위원장은 비핵화 결정을 옳은 판단이라고 여겨질 여건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했다."

-방북 전 연내 종전선언을 추진한다고 했는데 김정은 위원장이 생각하는 종전선언과 이후 한미 후속조치는 어떻게 되나?

"종전선언은 이미 4·27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올해 안에 실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정부는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이고 관련국과의 신뢰 쌓기 위한 필요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고 북한도 공감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미국과 우리나라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종전선언하게 되면 한미동맹이 약화되고 주한미군 철수해야 한다는 것은 종전선언과 전혀 상관없는 거 아니냐는 입장을 표현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일정이 무산됐다. 관련해서 북미 정상간 입장과 생각이 중요해보이는데,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언급한 게 있다면 소개해달라. 폼페이오의 재방북을 희망한다는 메시지 등도 있었나?

"트럼프에 대한 자신의 신뢰는 변함이 없다고 분명히했다. 최근 북미간 협상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그럴수록 자신의 신뢰는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참모는 물론이고 그 누구에게도 트럼프에 대한 부정적 말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런 신뢰 기반 아래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에 북미간 70년간의 적대역사를 청산하고 북미 관계를 개선해나가면서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얘기했다. 폼페이오 장관에 대해선 언급은 안했으나 선제적 조치에 대한 상응한 조치가 이뤄진다면 북한 비핵화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이달 말 유엔총회 참석 관련해 논의가 있었나. 10월 남북미 정상회담 논의는?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은 실현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 대통령이 유엔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 준비 중이다."

-그동안 정상간 비핵화 의지를 강조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북미 간 실무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다. 그러면 이번 방북 때 미국이 원하는 핵리스트 등을 맞교환한 게 있나?

"비핵화의지 해결에서 북도 남측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것 같다. 이번에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게 되면 비핵화 진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미국과도 계속 협의한다고 했는데, 혹시 지난번처럼 방미해서 설명할 계획이 있나? 현재 미국이 원하는건 현재 핵능력에 대한 조기 조치인데 북한의 입장은?

"특사단 방북 결과에 대한 주변국과의 공유는 빠른 시일 내 할 계획이다. 필요하다면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 되는대로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겠다. 두 번째 질문, 조금전 말씀드린 것처럼 동시 행동 원칙이 준수된다면 좀 더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용의, 의지가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06/201809060140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