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오전 회담을 마친 후 북측 통일각으로 이동하기 위해 탄 벤츠 리무진을 경호원 12명이 차 뒤와 양옆에서 V자 형태로 에워싸고 달리고 있다. / 연합뉴스

미국 상무부가 북한에 방탄 벤츠 리무진을 수출한 혐의로 중국과 홍콩 기업을 수출입 금지 명단에 추가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5일 보도했다.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4일(현지 시각) 북한과 이중용도 품목을 거래한 혐의로 중국과 홍콩에 본부를 둔 무역업체들을 수출입 금지 명단에 포함한다는 내용의 관보를 게재했다.

상무부와 국무부, 국방부, 재무부 등 미국의 공동 심의기구인 ‘이중용도 품목 수출심사위원회’는 중국인 마위눙과 그의 회사인 ‘시젯 인터내셔널’, 홍콩의 ‘지엠 국제사’ 등이 미국의 안보를 위협하고 국가 이익에 반하는 활동에 관여했다며 제재 명단에 포함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심사위원회는 이들 회사들이 방탄 차량을 사들여 불법으로 북한에 수출했다고 지적했다.

방탄 벤츠 리무진은 북한에서 의전용 차량으로 대부분 사용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타는 차량도 ‘메르세데스-벤츠 S600 풀만 가드’다. 이 차량은 2016년 출시됐으며, 방탄차로 특수 제작된 리무진이다. 무게는 5톤에 가깝고 시가 8억~10억원대의 고가 차량이다.

RFA는 2012년 4월 15일과 2015년 10월 10일 북한의 열병식에 등장한 벤츠 차량이 유럽에서 제조되고 미국에서 방탄 장치가 추가돼 중국을 거쳐 북한으로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이 2016년 작성한 보고서에도 마위눙과 그의 회사가 북한에 방탄 차량을 판매한 의혹이 있다고 언급돼 있다.

미국 국무부는 이와 함께 환적 등을 통해 북한에 불법적으로 제공되는 정제유가 유엔이 정한 상한선을 이미 넘어섰다며 유엔 회원국들은 대북 정제유 수출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전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올해 북한에 유입된 정제유가 실제로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보고된 양을 넘는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VOA의 질문에 "현 추세를 볼 때 북한의 정제유 제품 수입은 유엔 안보리 결의 2397호가 정한 상한선을 초과했다"고 대답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05/201809050103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