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경제포럼에 트럼프도 초청… 남·북·미 3자회담 가능성도
 

러시아가 매년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하는 동방경제포럼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까지 초청해 남·북·미 3자 회동 성사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9월 11~13일 열릴 예정인 올해 포럼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이미 수락 의사를 밝힌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초청받았기 때문에, 남·북·미·중·일·러 등 북핵 6자 회담 국가의 정상이 한자리에 모일 가능성도 있다.

러시아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7일(현지 시각)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포럼 참석을 묻는 질문에 "아직 참석 여부는 모르지만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김정은을 포럼에 초청했고,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때 "한국에 돌아가 하반기 전체 외교 일정을 살펴본 뒤 빠른 시간 내에 답을 주겠다"고 했었다. 아직 공식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시진핑 주석도 참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동방경제포럼이 남북과 미·중·일·러 정상이 한데 모이는 '이벤트'가 될지는 김정은에 달렸다. 김정은이 참석하면 우선 남북 및 미·북 정상회담 후속 차원에서 추진됐던 '남·북·미 3자 회담'이 열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주최국인 러시아는 남·북·러 3자 회동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역시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원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29/201806290030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