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하는 지지자 행사에서 북한의 국가가 울려 퍼졌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행사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업적을 칭송하는 합창단과 트럼프 대통령으로 분장한 지지자도 등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단체인 ‘트럼프를 위한 버지니아 여성들’은 지난 24일 워싱턴 DC의 ‘트럼프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72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행사를 열었다. ‘티 포 트럼프’라는 이름의 이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모자와 꽃 등으로 치장한 수백 명의 여성이 참여했다. 지난 14일 생일을 맞은 트럼프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대부분이 기독교 신자인 참석자들은 행사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을 위해 기도했다.
 
2018년 6월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하는 지지자들의 행사인 ‘티 포 트럼프’에서 북한의 국가에 맞춰 모델이 런웨이를 걷고 있다. / 트럼프를 위한 버지니아 여성들(Virginia Women for Trump)

행사의 주요 이벤트는 패션쇼였다. ‘평화와 사랑, 아름다움, 패션’을 주제로 약 25분 간 열린 패션쇼에서 모델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로 알려진 디자이너 안드레 소리아노의 작품 50여점을 입고 퍼포먼스를 했다. 소리아노는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구호인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와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이 큼직하게 새겨진 그래미 시상식 드레스를 디자인한 이유로 패션업계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

북한의 국가가 울려 퍼진 건 쇼가 막바지에 다다를 무렵, 일본 기모노 풍의 흑백 드레스를 입은 한 모델이 런웨이를 걸어나오면서부터였다. 이 모델은 두 팔을 활짝 벌린 채 런웨이를 걷다가 빨간색 바탕에 금색 하트 모양의 소품을 머리 위로 들어올리기도 했다. 북한 국가는 이 모델이 움직이는 동안 계속 흘러나왔다.

행사의 주최자인 앨리스 버틀러-쇼어 회장은 “이것은 우리의 위대한 대통령과 그가 북한과 가진 협상을 의미한다”며 “우리는 방금 북한의 국가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국가 제목은 한국과 같은 ‘애국가’로 월북 시인 박세영과 광산 노동자 출신 음악가 김원균이 작곡했다.
 
‘개탄스러운(deplorable) 합창단’이 2018년 6월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하는 지지자들의 행사인 ‘티 포 트럼프’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 트럼프를 위한 버지니아 여성들
행사는 ‘개탄스러운(deplorable) 합창단’의 주제곡으로 끝이 났다. ‘개탄스러운’은 2016년 9월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미 대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들을 묘사한 단어로, 트럼프 지지세력이 더욱 결집하는 계기가 됐다.

텍사스주 휴스턴 출신의 이 합창단은 “우리는 하나님과 가정을 사랑하고 우리의 군대를 전적으로 지원한다” “우리의 트럭 뒤에는 ‘트럼프 대선 2020년’이라고 적힌 범퍼 스티커가 붙어 있다” 등의 가사로 구성된 주제곡과 함께 붉은색 드레스와 카우보이 모자, 카우보이 부츠로 청중을 사로잡았다.

행사에는 트럼프 대통령으로 분장해 그의 특징적인 말투와 제스처를 따라하는 지지자도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행사 전날인 23일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공화당 전당대회에 참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 분장한 한 지지자가 2018년 6월 24일 트럼프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하는 지지자들의 행사인 ‘티 포 트럼프’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트럼프를 위한 버지니아 여성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코리 스튜어트 버지니아주 공화당 상원의원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 정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언론은 내 행적들을 문제 삼을 수 없기 때문에 인종차별주의와 편협함, 반유대주의라는 거짓 프레임을 씌워 날 공격한다”며 “우리는 미국 불법이민이라는 골 칫거리를 종식시킬 것”이라고 했다. 스튜어트는 지난해 8월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유혈 사태로 번진 백인우월주의 집회를 옹호해 비난을 샀다.

이날 행사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슬로건에 기여한 공로로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올해의 마가 우먼(MAGA Woman)’상을 받았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26/201806260050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