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사진> 주한미국대사 지명자는 30일(현지 시각) “북한은 여전히 미국의 가장 임박한 위협”이라며 “미국에 도달할 수 있는 핵 탑재 미사일로 무장한 북한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미 태평양 사령관직에서 물러나는 해리스 지명자는 이날 하와이에 있는 태평양 사령부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미국과 동맹국들의 집중적인 개입과 참여가 없다면 중국은 아시아에서 헤게모니(패권)의 꿈을 실현할 것”이라며 “미국은 협력해야 할 분야에서는 중국과 협력해야 하지만, 또 맞서야만 하는 분야에서는 맞설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지난 2월 호주대사로 지명됐었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비핵화 협상과 미·북 정상회담 후속 조치 등을 감안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북 강경파인 그를 주한대사로 지명해달라고 요구해 관철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4성 장군인 해리스 대사는 역대 주한대사 중 최고위급이다.

현재 주한 미국 대사는 마크 리퍼트 전 대사의 이임 후 17개월째 공석으로, 해리스 사령관은 상원 청문회를 거쳐 오는 7월 전후해 정 식 대사로 부임할 것으로 보인다.

해리스 사령관은 대북·대중 강경파로 분류된다. 그는 지난 3월 의회 청문회에서 북한에 대해 “충돌이 일어나 (북한과 전쟁) 일을 한다면 전면적 (전쟁)일 것”이라고 했고, 태평양 사령관에 재직하는 동안 중국이 남중국해에 인공섬을 건설해 요새화하자 이른바 ‘항행의 자유’ 작전을 펼치며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무력화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31/201805310049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