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31일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최근에 벌어진 일련의 상황들을 거론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정상들의 강력한 의지를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일본 도쿄의 게이오대학에서 열린 ‘한반도국제포럼 일본 세미나’에서 박형일 통일부 통일정책협력관이 대독한 기조연설을 통해 “(회담 취소 등)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현재로서는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최근 일련의 상황들은 앞으로 비핵화와 평화정착 과정이 결코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임을 일깨워 준다”며 “협상을 성사시키고 합의를 도출하고 이를 이행해 나가는 과정 하나하나가 쉽지만은 않다”고 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협상 당사자들이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이견을 좁혀나가고 공통점을 늘려 나가면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함께 나아가는 것”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또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북한의 안전보장 문제를 일괄 타결해낼 수 있도록 북한, 미국, 모든 관련국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겠다”며 “북미정상회담 이후 합의 이행 과정도 신속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평 화체제를 실질적으로 구축해나가는 과정에서는 관련국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런 과정에서는 관련국들의 모든 우려와 관심사항들이 함께 논의되고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북한과 일본이 대화를 통해 쌓인 과제들을 해결하고 관계를 개선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한국이 도울 수 있는 일은 성의껏 돕겠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31/201805310126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