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추가 대북제재 논의"
왕이는 폼페이오 美국무 만나 "제재 엄격 이행" 中배후설 부인
 

테드 요호 미 하원 외교위 동아태소위원장(공화)은 23일(현지 시각)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출연, "중국 농업은행과 건설은행이 북한의 돈세탁에 연루됐다는 증거가 있다"며 "(미·북 협상이 잘 진행되지 않을 경우) 추가 대북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 오늘 하원 외교위원회에서는 북한과 비즈니스를 하거나 북한 돈세탁에 연루된 모든 기업에 추가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이 논의됐다"면서 "북한과 여전히 거래하고 있거나 북한의 돈세탁에 연루된 모든 기업을 추적해 압박할 것"이라고 했다. 이는 미 의회가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추가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을 논의 중이란 뜻이다.

요호 의원은 "김정은은 협상 테이블로 나오고 싶은 것인지 본인이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부유한 북한'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했지만 벌써부터 대가를 논의하는 건 시기상조"라고 했다.

전날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두 번째 만난 뒤 태도가 좀 변했다"고 했다. 중국의 지원이나 제재 완화를 믿고 김정은이 협상 태도를 바꾼 것 아니냐는 지적이었다. 시진핑 주석을 가리켜 "세계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라고도 했다.

이런 가운데 방미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나 "중국은 국제적 의무를 존중한다"며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를 완전하고 엄격하게 이행하면서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최근 북한의 기류 변화 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중국 배후설'을 반박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왕이 부장은 "비핵화 절차 또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절한 시기에 북한의 정당한 안보 우려를 다룰 필요가 있다"며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한반도 평화 체제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북한 입장에서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 등 보상이 단계적으로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