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연합뉴스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2일 남측 예술단 평양공연 취재제한을 사과하면서 자신을 '남측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이라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께(서울시간) 남측 예술단의 숙소인 고려호텔 2층 면담실에서 우리측 취재진 등과 약 16분간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전날 동평양대극장에서 있었던 예술단의 공연을 우리측 기자들이 현장 취재하지 못한 데 대한 사과의 뜻을 전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남측에서 저보고 천안함 폭침 주범이라는 사람이 저 김영철"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김영철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당시 북측 고위급대표단으로 방남했을 때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지목돼 온 점 때문에 방남의 적절성을 둘러싸고 남측에 논란이 일었던 인물이다.

김영철은 남측 기자들로부터 전날 취재제한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취재활동을 제약하고 자유로운 촬영을 하지 못하게 하는 건 잘못된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제 행사는 우리 국무위원장을 모신 특별한 행사였고 국무위원장의 신변을 지켜드리는 분들하고 공연을 조직하는 분들하고 협동이 잘되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김영철은 취재를 하지 못한 기자들에게 "참으로 섭섭했을 것", "십분 이해한다"는 등의 말을 하며 "우리가 초청한 귀한 손님들인데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잘하겠다", "이다음엔 그런 일 없을 것" 등의 말로 여러 차례 미안함을 표시했다.

전날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열린 남측 예술단의 공연에서는 남측 취재진이 공연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오후 3시쯤 공연장으로 이동한 취재진은 리 허설을 지켜본 뒤 북측 통보로 출연자 대기실 방향으로 이동했는데, 이후 공연이 끝날 때까지 카메라 기자 1명을 제외하고는 공연장에 들어가지 못했다.

이날 김영철이 남측 취재진을 찾은 자리에는 리택건 당 통일전선부 부부장도 참석했고, 남측에서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02/201804020152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