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25~28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났다고 신화통신 등 중국 언론이 28일 보도했다.

김정은은 시 주석의 초청으로 중국을 비공식 방문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과 회담을 했다.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가 김정은과 부인 리설주를 맞아 환영 만찬을 열고 함께 공연을 봤다. 리커창 총리와 왕후닝 중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왕치산 국가부주석이 관련 행사에 각각 참석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2018년 3월 25~28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났다. /신화통신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특별한 시기에 이뤄진 김정은의 이번 중국 방문은 김정은과 북한 노동당 중앙위가 양국과 중국 공산당·북한 노동당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공산당 중앙위원회를 대신해 김정은의 첫 중국 방문을 환영한다고 했다.

김정은은 현재 한반도 상황이 빠르게 바뀌고 있고 많은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시 주석에게 “동지애와 도덕적 책임감에서 시 주석에게 상황을 직접 알리기 위해 서둘러 중국을 방문해야 한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올해 한반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고 평가하며 북한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그는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호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북한이 긴장 완화 조치에 나서고 평화 협상을 제안했기 때문에 “한반도 상황은 더 나아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일성과 김정일의 유훈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를 이루는 것이 우리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가 2018년 3월 25~28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를 만났다. /신화통신


김정은은 남북 정상회담과 미·북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과 미국이 우리(북한)의 노력에 선의로 응하고 평화와 안정 분위기를 만들고 평화 실현을 위한 진보적이고 동시적인 조치를 취하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이 과정에서 중국과 전략적 대화를 강화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대화와 협의 기류를 함께 지키길 바란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모든 당사자가 남북 관계 개선을 지지하고 평화 대화를 진전시킬 구체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중국은 이 문제에서 계속 건설적인 역할을 하고 북한을 포함 한 모든 당사국과 한반도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은 시 주석이 국가주석으로 재선출된 것 등을 축하하며 북한과 중국의 우호관계 속에서 시 주석을 직접 축하하기 위해 중국에 왔다고 말했다. 회담 중 시 주석은 김정은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국가주석으로 재선출된 시 주석에게 지난 17일 축전을 보낸 것에 감사를 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28/201803280079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