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시험발사 모습. /연합뉴스


중국 정부는 북한을 결코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중국 국제문제연구원의 양시위(楊希雨) 연구위원이 밝혔다.

2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에서 한반도 사무를 담당하고 6자회담 중국 측 부대표를 지낸 양 위원은 인터뷰를 통해 “북한이 최근 저지른 ‘외교적 결례’가 중국에는 굴욕적으로 받아들여졌다”며 이 같이 말했다.

양 위원이 언급한 외교적 결례는 지난달 시진핑 국가주석의 특사로 북한을 방문한 쑹타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김정은 면담을 거절당한 일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양 위원은 “북중간 의사 소통이 차질을 빚었고, 이는 굴욕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북중 연대 약화는 북핵문제를 둘러싼 견해차 확대에서 비롯되며, 이는 중국이 아니라 북한이 변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쑹 부장이 김 위원장의 최측근인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과 면담하고 북중관계를 증진하기로 약속한 것에 대해 양 위원은 “문제는 과거 중국과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기로 했던 공통 목표가 산산조각 났고, 이는 아버지 김정일 위원장과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의 약속을 김정은이 어겼기 때문”이라며 “북한 최고지도자가 김일성의 구상을 완전히 폐기한 결과, 이제 중국과 북한은 핵문제에 관해 일치하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비핵화 목표에서 물러난다면 이는 중국 의지의 실패이고, 국제사회가 북한 핵무기 개발을 허용한다면 이는 집단적 실패이자 중국 국가안보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며 “북핵 문제에 중국이 타협할 여지는 없다. 절대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1/201712210179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