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미국 언론들이 7일 국빈 방한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발언 수위가 한층 낮아지고 수사(修辭)를 한층 누그러뜨린 모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미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완전파괴' '화염과 분노' 등 직설적인 화법을 구사했던 지난 몇 달간과는 달리, 한국 도착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진전' '협상 테이블' 등의 단어를 썼다는 사실에 대해 주목했다. 그러면서 트럼프가 예전에 발언한 "북한과의 직접 대화는 시간 낭비"에 대해선 대답을 피했다는 부분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문 대통령과의 공동회견에서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나와 우리와 합의를 끌어내는 건 북한 주민에게도, 전 세계 시민에게도 좋은 것이다. 이 부분에서 움직임이 있다고 생각하니 두고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군사 옵션을) 실제로 사용할 일이 없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CNN 캡처
CNN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낙관적인 어조를 사용했지만, 여전히 북한을 압박했다"면서도 "그러나 한국의 수도에 머문 지금까지는 '로켓맨' '화염의 분노' 등을 들먹이는 것과 같은 과거의 선동적인 발언을 반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불룸버그 통신도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서울을 방문하는 동안 북한을 향한 강력한 수사를 누그러뜨렸다"고 전했다.
/NYT 캡처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은 압도적 군사력을 사용할 의도를 보여주면서 북한 정권이 핵무기 폐기 협상에 나오도록 재촉하고 있다"며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는 외교적 노력에서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북한과의 협상을 시간 낭비로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선 말하길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정치 전문매체인 폴리티코는 "어조를 누그러뜨린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 공격적인 수사에서 벗어나 매우 다른 어조를 취했다 "며 "그러면서 북한 핵위협과의 전쟁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더 많은 일을 하라고 재촉했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예전에 발언했던 '(북한과의) 직접 대화는 시간낭비'를 여전히 믿는지는 말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ABC 방송도 "트럼프 대통령이 강한 수사에서 후퇴하고 북한에 '대화 테이블로 돌아와 협상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08/201711080134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