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노동당 창건일 고비 도발 위험 높아지면서 한미 주시
핵잠수함 진해 입항 이어 '죽음의 백조' B-1B 북폭 훈련도
트럼프 "대북 유화책 실패 전철 안 밟는다" 발언 현실화

미국 해군의 로스앤젤레스급 핵추진 잠수함인 '샤이엔함'(SSN 773·6900t급)이 6일 오전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이 북한의 추가 도발 등 비상 상황에 대한 군사 옵션 대비를 최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해·공군의 핵심 전략 자산을 속속 한반도로 집결시키는가 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군 당국으로부터 대북 군사 옵션만을 다루는 공식적인 보고까지 받았다. 한반도 안보 상황이 긴박해지는 조짐이다.

미국은 지난 10일 밤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B-1B '랜서'를 우리 상공에 출격시켜 동·서해상 북방한계선을 넘어 북한 핵심시설에 대한 폭격 훈련을 벌인 사실을 사후 공개했다. 지난달 23일에 이어 약 2주만에 핵심 전략자산을 재전개한 것이다. 이번엔 우리 공군의 F-15K와 함께였다. 한미 야간 연합훈련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청와대와 합참 등이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한편 미 해군은 지난 7일 LA급 핵추진잠수함 '투산'이 경남 진해 해군기지에 입항한 사실을 11일 공개했다. 투산 역시 미국의 핵심 전략자산 중 하나다.

이에 앞서 미 해군은 지난 6일 루스벨트 핵 항공모함 전단도 태평양으로 발진시켰다. 그보다 앞서 한반도 해역으로 순항 중인 로널드레이건 항모전단까지 합치면 한반도 해역에 두 척의 항공모함 전단이 머무르는 것이다.

이처럼 미군의 핵심 전략 자산이 한반도로 집결하는 것은 북한이 과거 핵실험 등을 자행한 분수령이 된 10월 10일 '쌍십절(노동당 창건일)'을 고비로 조만간 또 대형 도발을 일으킬 가능성에 대비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11일 "특별한 계기라기보다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대로 전략자산의 순환 전개에 따른 것으로 정례화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미 정보당국이 10일부터 중국 공산당대회 개막일인 18일 사이에 북한 도발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무력시위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B-1B 랜서가 한밤중에 출격해 북폭 훈련을 실시하고 이를 한미가 동시 공개한 것은 북한에 '도발시 언제든 때릴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군 수뇌부들과 회의를 하고 있다.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수개월간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군사 대응 예고 발언의 수위를 높여왔다. 이달 들어선 "역대 미국 정부의 대북 유화 정책은 모두 실패했으며, 나는 그 전철을 밟지 않겠다"고 했으며, 일주일 뒤 "단 한 가지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혀 군사 옵션 사용 가능성을 점점 더 명확히 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는 10일(현지시각)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으로부터 북한 도발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공식 브리핑 받았다고 백악관이 발표했다. 트럼프 정부 들어 군 수뇌부가 북한 문제만을 갖고 별도 브리핑을 하고 이를 공개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다. 북한이 미국 본토 타격을 공공연히 위협하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군사 대응 옵션을 논의했을 것으로 보 인다.

청와대와 정부는 '북한이 도발을 포기하면 언제든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는 입장에서 변화가 없지만, 북한이 대남·대미 위협 강도를 높여가는 상황에선 일단 미국의 이런 강경한 대북 기조에 발맞춰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내달 초 한·중·일 순방에 나서면 이런 공동 군사 대응에 대한 동맹 간 안보 협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11/201710110185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