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與野대표 회동서 밝혀
연말부터 배치될 美전략자산에 F-22, F-35편대 순환배치 거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여야(與野) 4당 대표 회동에서 '미국의 확장 억제력 의무를 문서화하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제안에 대해, "우리가 공식적으로 미국에 요구했는데 거절당하면 한·미 간 신뢰에 균열로 보일 여지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 28일 국민의당 관계자가 전했다.

확장 억제란 미국의 동맹국이 핵 공격 위협을 받을 경우 미국이 핵우산, 미사일 방어 체계, 재래식 무기를 총동원해 미 본토와 같은 수준의 핵 억제력을 제공한다는 개념으로 대한(對韓) 방위 공약의 핵심이다. 하지만 북한 핵·미사일 능력의 급진전으로 한국에선 "보다 명확한 약속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미 전략 자산의 한반도 상시·순환 배치 요구다. 우리 국방부도 작년 10월 제48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에서 '미국의 전략 자산을 한반도에 상시·순환 배치한다'는 내용을 공동 성명에 넣으려 했다. 하지만 미국 반대로 무산됐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문 대통령과 4당 대표 만찬 당시 "미국 측에서는 확장 억제 협정을 문서화하자는 요구에 대해 '미국을 못 믿는 거냐'는 반응이 있다"며 "미국 으로부터 전략 자산의 한반도 순환 배치를 확대하겠다는 (구두) 약속을 받았다. 이르면 연말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했다.

정 실장 발언과 관련, 군 안팎에선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22와 F-35 편대의 순환 배치, 핵 항모 전단과 핵잠수함의 전개 등이 거론된다.

이 문제는 다음 달 서울에서 열리는 양국 국방장관 간 안보협의회의에서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9/201709290016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