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송영무 국방장관은 18일 국회에서 북한의 EMP(전자기펄스) 공격 대응책과 관련해 “(대응할만한 전자파 레이저무기와 같은) 고도 기술은 제공받을 수가 없어서 비밀리에 국방과학연구소(ADD) 개발 중이다”라고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의 EMP 공격에 대응한 전자파 레이저무기를 자체 개발 중인가. 아니면 외국 선진국과 공동개발하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대답했다. 북한은 최근 노동신문 등 선전 매체를 통해 EMP 무기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 3일 6차 핵실험 직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장착할 더 높은 단계의 수소폭탄을 개발했다”면서 “거대한 살상파괴력을 발휘할 뿐 아니라 전략적 목적에 따라 고공에서 폭발시켜 광대한 지역에 대한 초강력 EMP 공격까지 가할 수 있는 다기능화된 열핵전투부”라고 주장했다.

EMP는 핵이 공중에서 폭발하면서 전자 장비를 파괴하거나 마비시킬 정도로 강력한 전자기장을 순간적으로 내뿜는 것이다. 2015년 한국기술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서울 상공 100㎞에서 이번에 북한이 핵실험한 핵무기 위력과 비슷한 100㏏의 핵폭탄을 터뜨리면 한반도와 일부 주변국의 컴퓨터, 휴대폰 등 전자기기를 파괴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송 장관은 오는 국군의날(10월 1일) 때 우리 전략 병기를 모두 공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도 승인이 났다”며 “국민이 안보를 불안해하고 우리 전력에 대해 모르는 것이 아니냐고 해서 이번 국군의날 행사 때 모든 전략 병기를 나열해서 소개하겠다”라고 했다.

송 장관은 민방공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를 입법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국무총리 주재로 을지 비상국무회의를 했는데 북한의 위협이 있으니까 제가 마지막에 이건(민방공 훈련 강화) 꼭 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옛날 훈련보다 강하게, 학교에도 강화해야 하는 입법을 해야 한다”고 했다. 송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다 보고가 돼서 입법화될 예정”이라고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8/201709180229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