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과 인터뷰서 재확인
"북핵에 우리도 핵 맞서면 남북간 평화유지 어려워… 제재·대화 병행정책 유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미국 CNN 인터뷰에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문제에 대해 "북한의 핵에 대응해 우리가 자체적으로 핵개발을 해야 한다거나 우리가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북핵 대응 수단으로 국내외에서 제기되는 전술핵 재배치 주장에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거듭 밝혀 왔지만 이번에는 문 대통령이 직접 공개적으로 이런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위협에 실질적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한국이 스스로 핵무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핵에 우리도 핵으로 맞서겠다는 자세로 대응한다면 남북 간에 평화 유지가 어려울 것"이라며 "(핵무장은) 동북아 전체의 핵 경쟁을 촉발시켜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저해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에 대해 강경해진 것으로 느껴진다'는 질문에 "(제재와 대화 병행이라는) 대북 정책의 기조는 유지되고 있다"며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고 핵 동결을 선언할 때까지 북한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와 관련해 "안보리 결의가 만장일치로 통과됐고 전 세계가 지지한다는 사실이 가장 중요하다"며 "북한이 계속해서 도발할 경우에 국제사회는 석유류 공급 중단의 폭을 더 넓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 원유 공급과 관련한 중국·러시아의 역할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한의 석유류 수출·수입에는 공식적 부분 외에 밀무역 등 비공식 교역도 많다"며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뿐 아니라 비공식적 부분까지 확실하게 차단해준다면 안보리 결의가 대단히 실효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폐기'를 언급했던 한·미 FTA에 대해선 "제대로 협의도 해보지 않은 채 미리부터 부정적 평가를 한다거나 폐기를 이야기하는 것은 성급하고 우려할 만한 일"이라며 "더욱 호혜적인 무역 협정을 위해 성실히 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5/201709150026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