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동아태) 소속 의원들을 접견한 자리에서 "미국이 전통적으로 북핵을 포기하게 만들기 위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입장을 취하는 것은 이해한다"면서도 "아주 제한적인 범위의 군사적 옵션 시행도 남북 간 군사 충돌로 이어진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접견에는 미 상원 동아태 소위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에드 마키 의원을 비롯해 제프 머클리, 크리스 밴 홀런 상원 의원 등 상·하원 의원 5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군사적 옵션은) 한국인뿐만 아니라 한국 내 외국인과 주한 미군의 생명을 어렵게 할 것"이라며 "6·25전쟁을 딛고 성장한 대한민국을 다시 폐허로 만들 수 없다. 이 점을 감안해달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 일각에서 '선제타격론'이 나오고 있지만 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군사적 대응보다 대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것을 미측에 전달한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로 예방을 온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 대표단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에드워드 마키 대표단 단장, 문 대통령, 제프 머클리 상원의원, 크리스토퍼 밴 홀런 상원의원, 캐롤린 멀로니 하원의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로 예방을 온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 대표단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에드워드 마키 대표단 단장, 문 대통령, 제프 머클리 상원의원, 크리스토퍼 밴 홀런 상원의원, 캐롤린 멀로니 하원의원. /연합뉴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한·일 의원연맹의 누카가 후쿠시로 일본 측 회장 등 일본 대표단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양국 간 합의가 있었다고 하지만, 한국인의 기대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며 "특히 피해 당사자 할머니들과 충분하게 협의해 동의를 받았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없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합의의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외교부의 TF(태스크포스)가 활동 중인데 그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 발언에 앞서 후쿠시로 회장은 "위안부 합의는 이미 이뤄진 것"이라고 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22/20170822002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