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독일서 정상회담 때 "사드, 中 견제용 아니다"라며 제안한 듯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지난 7월 6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첫 한-중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이들은 70분간 회담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한·미·중 3자 회담을 통해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독일 베를린에서 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열린 한·중 정상회담 때 시 주석에게 '사드는 북한 방어용이고 중국 견제용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한·중 공동 기술검증위원회 등을 가동할 것과, 사드 배치 문제를 큰 틀에서 논의할 한·미·중 3자 대화를 갖자'고 제안했었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즉답을 하지 않았으며, 중국 정부도 뚜렷한 답변을 한 달 가까이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으로도 '사드' 논의에 국한한 3자 회담에 중국이 응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다.

이 때문에 최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이 사안을 다시 제의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에 다녀왔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한편 문 대통령이 미국에도 이 '사드 3자회담'을 제안했는지, 미국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이런 '3자 회담 제안설'에대해 16일 공식적으로 "정상 간 논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만 밝혔다. 또 정 실장이 베이징을 방문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동안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도발 등이 이어지며 정부가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등의 조치를 내렸다. 그러나 중국은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이에 대한 반대 의사를 명확히 표시하고, 경제 보복 조치를 계속하는 등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정부 안팎에선 '사드를 추진하는 한·미와 대면하는 자리에 중국이 응할 이유가 없지 않겠느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북핵·미사일 위협과 한반도 긴장 고조에 대해 "주변국과 긴밀히 협의·공조하고 있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6/201708160106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