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지난달 10일 서울시 서대문구 홍은동 자택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지난 1월 사우디 국왕과 통화하는 모습.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30일 미국 워싱턴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14일 청와대와 백악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8일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한다. 하루 뒤인 29일부터 이틀간 공식 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하고, 다음달 1일 귀국길에 올라 3박 5일의 방미 일정을 마무리한다.

두 정상은 한미동맹 강화, 북핵 해결방안, 한반도 및 동북아시아 평화, 경제협력 등 광범위한 의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공공연히 주장해 온 만큼 이 문제가 언급될 가능성이 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는 공식 의제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한미동맹과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거론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두 정상이 처음 만나는 것인 만큼, 큰 틀에서의 공감대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등 미 행정부 주요 인사와 별도 회동도 할 계획이다. 미 의회를 비롯해 학계·경제계 인사 등을 폭넓게 만나는 방침을 정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문 대통령의 방미는 취임 후 49일 만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후 69일 만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50일 만에 미국을 찾았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4/201706140000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