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틸리케 감독 스포츠조선

한국 축구 A대표팀이 10일(한국시각)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카타르 도하로 이동한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A대표팀은 UAE 두바이에서 항공편으로 쿠웨이트를 거쳐 도하에 입성한다. 최근 UAE 등 아랍권 국가들이 카타르와 단교를 하면서 직항 교통편이 막혔다.
우리 대표팀은 오는 14일 새벽 4시 도하에서 카타르와 2018년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8차전을 갖는다.
태극전사들은 UAE에서 중동 적응 훈련 및 친선경기를 가졌다. 한국은 지난 8일 이라크와의 친선경기에서 무득점 무승부를 기록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스리백과 포백 등 다양한 전술과 공격 조합을 테스트했다. 유효슈팅이 단 한개도 없을 정도로 공격 전개와 골결정력에서 큰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 축구사에서 도하는 좋은 추억이 많았던 곳이다.
1993년 '도하의 기적'으로 통하는 일이 있었다. 당시 1994년 미국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전이 열렸다. 당시엔 한 지역에 모여 최종예선전을 치렀다. 한국은 마지막 북한과의 최종전을 남겨둔 상황에서 승점 5점이었다. 일본은 승점 7점으로 앞서 있었다. 일본의 최종전 상대는 이라크였다.
한국이 북한을 3대0으로 제압했다. 일본이 이라크를 제압할 경우 한국은 본선 진출이 무산되는 상황이었다. 일본은 이라크와 극적으로 비기면서 승점은 동률(8점)이 됐고, 한국이 골득실차에서 앞서 미국월드컵 본선에 나갔다.
또 한국은 2002년 U-19 아시아선수권대회 결승전(도하)에서 정조국의 결승골로 우승했다. 당시 상대는 일본이었다.
1988년 도하에서 열린 아시안컵 일본에선 황선홍과 김주성의 골로 2대0 승리한 적도 있다.
안 좋은 추억도 있다. 2016년 1월 도하에서 벌어진 AFC U-23 챔피언십 결승전에선 일본에 2대3으로 져 준우승하기도 했었다.
슈틸리케 감독에게 이번 도하 원정은 어떤 곳으로 기억될까.
한국은 이번 카타르전에서 승리해야만 자력으로 A조 2위를 지킬 수 있다. 우즈베키스탄이 승점 1점차로 우리나라를 추격하고 있다.
만약 한국이 카타르와 비기거나 질 경우 슈틸리케 감독의 거취를 두고 또 다시 맹비난이 쏟아질 수 있다. 지난 3월 한국이 중국전에서 지고, 시리아에 간신히 승리했을 때 슈틸리케 감독의 경질 여론이 들끓었다. 대한축구협회는 당시 슈틸리케 감독을 재신임했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0/201706100073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