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이산가족 전원 상봉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가운데, 북한이 탈북자 13명의 송환을 이산가족 상봉의 선결조건으로 내걸었다.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고위관리 김용철은 7일 평양에서 AFP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앞서 작년 탈북한 해외 북한식당 종업원 12명과 자신을 북한으로 돌려보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김련희씨를 즉각 송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저장(浙江)성 닝보(寧波)의 북한 류경식당에서 일하던 여성 종업원 12명은 지난해 4월 남성 지배인 1명과 함께 한국으로 귀순했다. 하지만 북한은 국정원이 이들을 납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1년 9월 한국에 입국한 김련희씨는 “탈북할 의사가 없었고 속아서 잘못 왔다”며 북송을 요구하고 있다.

김용철은 AFP통신에 “지금 이산가족 상봉보다는 다른 문제가 훨씬 중요하고 시급하다”며 “여성 종업원 12명과 김련희가 한국에 강제로 구금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즉각 송환되지 않는다면 인도주의적 협력은 절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우리가 내세우는 원칙”이라고 했다.

김용철은 “탈북 여종업원 중 한명의 아버지가 딸을 붙잡고 있는 보수세력에 저주를 퍼부으며 눈을 뜬 채 사망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AFP통신은 한국 정치권이 오는 8월 광복절 무렵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기로 최근 합의한 상황을 전하며, 이러한 북한의 태도가 문재인 정부의 제안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분석했다.

남북한 이산가족 상봉은 2015년 10월 20차 행사를 끝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AFP통신은 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이산가족들의 희망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김용철은 이날 “북한과 남한 관계의 문제는 누가 남한의 대통령이 됐고, 그가 어떤 정책을 펼치느냐에 따라 결정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정부가 중국 내 북한 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을 발표하며 공개한 사진. /조선DB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8/201706080113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