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해범 동북아시아연구소장
지해범 동북아시아연구소장

최근 중국 언론인, 외교관, 학자 여러 명을 잇따라 만났다. 이들과 북핵 문제를 토론하면서 한·중 양국민의 인식 차가 너무나 크다는 데 놀랐다. 중국 언론인들은 이런 말을 했다. "북한의 안보 우려도 이해해야 한다. 북핵은 한·미 군사 위협에 대응하는 자위적 성격이 있다. 공격용이 아니라 방어용이다. 같은 민족인데 북이 남을 향해 핵을 쏘겠는가." 그들은 북한의 안보 우려와 핵개발 당위성은 적극 이해하려 들면서도, 북핵을 머리에 이고 사는 5000만 한국민의 안보 우려와 방위의 당위성은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 남북을 보는 시각이 '이중 잣대'였다.

중국 외교안보 전문가는 또 이렇게 말했다. "만약 우리(중국)가 조선(북한)과 일체의 관계를 단절하여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 해도 조선은 결코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북한의 핵 보유 의지가 강하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중국은 이제까지 '가능하지도 않은 일(북핵 폐기)'을 위해 6자 회담을 해왔다는 얘기가 된다. 중국은 대북 식량·에너지 지원을 한 번도 중단한 적이 없다. 그러고 보면 중국의 '북한 비핵화' 구호도 건성으로 해보는 소리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

중국 외교안보 관계자들은 '사드는 대북용이 아니라 미국의 중국 포위 전략의 일환'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중국 원로 외교관 왕위셩(王嵎生)은 작년 8월 환구시보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사드 배치는 한국을 잡아매려는 것이지만, 미·일을 중심으로 한국 호주 인도 베트남까지 묶어 '아시아판 나토(NATO)'를 만들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런 인식 위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은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국가들에 겁을 줘 미국과 손잡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가해지고 있다. 중국 국방대학 전략연구소 양이(楊毅) 전 소장은 "우리는 한국에 강력한 반격을 가해 한국이 절망하도록 해야 한다. 이번에 한국에 확실히 교훈을 주면, 다른 주변국들도 중국을 상대할 때 함부로 했다간 엄한 벌을 받게 된다는 규칙을 알게 될 것이다"고 했다.
 

 
 
환구시보는 이 인터뷰 기사 제목에 '살계경후(殺鷄儆猴·닭을 죽여 원숭이를 훈계하다)'란 표현을 썼다. 곡예장의 원숭이가 재주를 부리지 않자 주인이 닭의 목을 쳐 공포로써 원숭이를 길들였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환구시보는 한국을 닭에, 미국과 주변국을 원숭이에 비유해 한국인을 모욕했다. 한국이 북핵 위협에 처하든 말든, 사드 보복으로 고통을 받든 말든, 미·중 대결에서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을 짓밟아 본때를 보여야 한다는 적의(敵意)만이 중국 신문에 가득하다. 중국은 이미 한·미를 향해 '저(低)강도 전쟁'을 시작했다.

이번에 우리 정부는 특정 국가에 대한 과도한 경제 의존이 얼마나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지 알았으므로, 무역과 투자 다변화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 . 국민도 '쌀 닷 말을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不爲五斗米折腰)'는 단호한 의지로 중국의 '장기 보복'에 대비해야 한다. 중국은 올해를 한·중 관계 최악의 해로 만들고 싶지 않으면 즉각 사드 보복을 멈추고 냉정을 회복해야 한다. 억지 대신 공정, 보복 대신 존중만이 양국 갈등을 풀 수 있다. 사드 갈등은 '입에는 쓰지만 몸에는 좋은' 약이 될 수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1/25/201701250338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