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모 고용희(2004년 사망 왼쪽)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연합뉴스
생모 고용희(2004년 사망 왼쪽)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연합뉴스

집권 6년차를 맞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8일로 알려진 자신의 생일을 공개적으로 축하하는 행사를 하지 않은 이유가 재일교포로 출신성분이 낮은 어머니를 우상화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의 생일로 알려진 1월 8일에 북한이 아무런 경축 행사 없이 조용히 지나간 이유’에 대한 질문에 “김정은은 일정한 수준의 우상화에 도달했다고 본다”면서도 “(생일) 경축까지 하지 못하는 이유는 나이도 있겠고, 우상화에 일부 지장이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2004년 사망한 김정은의 어머니 고용희는 김정일의 3번째 부인으로 김정은과 그 형 김정철의 생모다. 재일교포 무용수 출신으로, 북한에서는 재일교포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출신성분이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변인은 “김정은이 고령의 간부들보다 30~40살이나 어릴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출신 성분이 좋지 않아 김일성·김정일 집권 때와 달리 최고지도자의 생일을 계기로 한 대대적인 우상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이 자신의 생일을 경축하려면 어머니에 대한 우상화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데 재일교포 출신인 어머니를 내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김정일에게는 성혜림, 김영숙, 고용희, 김옥 등 4명의 부인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아버지 김일성의 인정을 받은 부인은 김영숙”이라며 “고용희는 세 번째 부인으로 김일성의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도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에서 김정은 백두혈통의 허구성과 관련해 “김정은은 백두혈통을 강조하고 있지만, 집권 5년 차에도 자기 어머니, 생모를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며 “김정은의 어머니를 ‘선군 조선의 어머니’라고 하지만, 어머니 이름을 내놓지는 못했다”고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김정은이 자신의 생일을 대대적으로 경축하지 않는 이유와 관련해 출생년도가 공개되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내놨다.

그는 지난 8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이 (최고지도자에) 올라서 5년 만에 (김정은 우상화) 강연제강(교육자료)을 만들었는데 거기에도 김정은이가 몇 년 몇 월 며칠에 태어났다는 것을 밝히지 못했다”며 “자기보다 30~40살 많은 간부를 끌고 나가야 하는데 지도자의 나이가 나가면 ‘이거 나보다 동생이네’라고 (간부들이) 생각하지 않겠냐”고 말한 바 있다.

김정은의 출생년도는 그간 82년, 83년, 84년생이라는 설로 다양했으나, 지난해 7월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특별지정제재 대상’(SDN) 명단에 표기한 생년월일인 ‘1984년 1월 8일’(08 Jan 1984)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1/09/201701090195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