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가 20일 청와대 업무보고를 통해 밝힌 올해 우리나라의 중점 외교방향 중 대북관련 부분은 지난해와 비교해 볼때 외교 현실 여건을 감안, 신중한 기조를 나타내고 있는 점이 특색이다.

외교부는 이날 보고에서 '지난달 열린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간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 합의의 구체적 실현과 국제적 지지 확보에 외교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를 위해 미국측과 대화해결 방안에 대한 구체적 협의에 나서는 한편 각종 안보대화 및 정보교류 채널을 통한 정책공조를 강화하고 미국내 조야의 대한반도 인식을 제고하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올해 업무보고에서는 지난해 목표로 했던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추진을 위한 남-북-미-중간 4자회담의 조기개최, 북한의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국제기구가입 지원 등이 언급되지 않았다.

외교부와 통일부는 지난해 업무보고에서 '4자회담 재개를 적극 추진해 남북이 협정체결의 당사자가 되고 미국과 중국이 지지 참여하는 평화협정 체결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보고한 바 있다.

정부의 이같은 신중한 태도는 부시 대통령을 비롯한 미 행정부가 뿌리깊은 대북불신감을 감추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북미대화 재개의 시기 조차 예상하기 어렵다는 현실이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다시말해 부시 행정부 출범 후 악화된 북미관계 및 최근 정체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남북관계 등 현실을 반영, 대북정책에서 거창한 목표를 세우기 보다는 현실을 바탕으로 점진적인 개선을 이끌어내려는 자세가 엿보인다.

외교부는 올해 우리나라의 중점 외교추진 전략을 몇달간의 토론 끝에 확정하면서 새로운 것을 추진하기 보다는 남은 현정부 임기 1년간 그동안의 성과를 `마무리'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는 후문이다.

이같은 정책기조는 남은 임기중 무리하지 않고, 차분하고 꾸준히 남북간 화해협력 분위기를 정착시켜 나가겠다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의지가 투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부는 이같은 방침아래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해결' 기조를 굳건하게 지킨다는 차원에서 외교장관의 4강순방, 정상외교 강화 등의 목표를 설정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