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는 22일 “2016년 상반기에 한국을 상대로 발생한 사이버 공격을 분석한 결과 북한 정찰총국 등이 주도한 공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0% 이상 급증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미래부는 북한이 해킹조직을 증·개편해 수천여대의 국내 스마트폰을 해킹하고 정부 주요 인사에게 해킹메일을 지속적으로 유포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국내 정보보호업체 전산망에 침투하기도 했다. 탈북민 등 보수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하는 해킹공격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일보DB
조선일보DB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를 타개하기 위해 해킹 조직을 동원해 도박사이트를 운영하고, 여기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2월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을 해킹해 8500만달러(약 965억원)를 탈취한 사건의 배후 역시 북한으로 지목되고 있다.

미래부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의 PC 13만여대와 서버에 대한 해킹 시도도 발생했다”면서 “방위산업 문서 등 국가의 중요 정보를 지속적으로 탈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국가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과거 해킹 피해 기관과 주요 홈페이지에 대한 점검도 추진 중이다. 또 물리적 테러와 결합된 사이버 테러 행위에 대응할 수 있는 범정부 대응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부 관계자는 “국민도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개인 PC나 스마트폰에 최신 백신을 설치해야 한다”면서 “의심스러운 메일은 절대 열어보면 안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