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가안전보위부(국가정보원 격)와 인민보안부(경찰청 격) 등 공안 당국이 신흥 부자들을 타깃으로 한 표적 수사로 재산을 압수하고 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6일 보도했다.

양강도 지방 소식에 밝은 40대의 한 주민은 RFA에 “최근 보위부가 혜산시에서 돈이 매우 많은 부자의 재산을 몽땅 빼앗는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재산압수 규모만 중국 돈 수백만 위안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는 “재산을 빼앗긴 50대 여성은 중국과 중개무역을 했고, 그 물건을 내륙지방으로 나르는 도매업과 운송업 등을 해서 꽤 큰돈을 벌었다”면서 “혜산시와 백암 등지에서는 최고 갑부로 소문났다”고 덧붙였습니다.

보위부는 이 여성을 오래전부터 은밀히 조사했으며, 어느 정도 자료가 확보되자 구류장에 가두고 6개월간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현재 이 여성은 구류장에서 풀려나긴 했지만, 알거지가 됐다”면서 “보위부의 재산압수 방법이 너무 치졸해 사람들 속에서는 ‘재산을 노린 의도적인 함정수사였다’는 동정론도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길림성에 체류 중인 50대의 중국 화교도 “함경북도 무산에서도 군 보위원이 단속 대상으로 지목된 목욕탕 주인을 목욕탕 내부공사를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체포하고 그의 재산과 목욕탕을 압수했다”고 말했다.

북한 보위부는 이처럼 노동당이나 사법기관과 인맥이 없는 자생적인 부자를 골라 재산을 압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재산을 노린 보위부의 표적 수사 수법을 두고 북한 주민들은 ‘살이 통통하게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전술’ ‘살찐 놈만 골라잡는다’라는 표현으로 비난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