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우상호 원내대표가 제7차 노동당대회를 통해 더욱 고착화된 북한의 '핵·경제 병진(竝進) 노선'을 강하게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를 지목해 "핵무장을 하면서 비핵화를 추진한다는 이중적 태도는 용납될 수 없다"며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1980년대 운동권 세대를 대표하는 정치인이다. 우 원내대표는 더 나아가 "앞으로 더민주는 북한에 대해서도 할 말은 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우리 사회의 진보 세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이 시대착오적인 북한 정권에 대해 납득할 수 없는 태도를 보여온 것이다. 아무리 북이 폭력적 세습 왕조라고 해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대화해야 할 대상인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러나 우리 진보 세력은 그 차원을 넘어서 북한 정권을 두둔하고 변호해왔다. 1980년대엔 아예 북을 추종하는 세력이 운동권을 장악하기도 했다. 본래의 진보좌파라면 북한 정권과 같은 집단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우 원내대표의 태도는 진보를 표방하는 우리 야당이 국민을 가장 불안하게 하는 문제에서 옳은 자리를 찾아가려는 움직임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야당은 과거에도 대북(對北) 노선의 재조정을 시도하다 원래 자리로 돌아온 것이 한두 번이 아니다. 북한인권법이 발의된 지 11년 만에 국회를 통과한 것도 야당이 '북한에 대한 지나친 내정간섭'이라며 가로막았기 때문이다. 올 2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우리 경제가 더 발전한다면 언젠가는 북한 체제가 궤멸할 것"이라고 당연한 말을 했다가 당내에서 한바탕 정체성 논란을 겪기도 했다.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북핵에 대한 대응은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북은 아직도 남한 내 야권 세력을 '우군'으로 삼는 전략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그런 점에서 야당이 대북 대화 전략을 추진하더라도 북 정권의 속성 자체에 대해선 객관적이고 엄격한 비판 자세를 유지한다면 북이 계산법을 바꾸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