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김일성 생일을 맞아 특별경비주간이 선포된 가운데 동사무소에 게양됐던 공화국기(북한국기)가 밤새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해 함경북도에 초비상이 걸렸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김일성 생일인 4월 15일 새벽 청진 시내 한 동사무소에 게양된 공화국기가 밤사이에 자취를 감춘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공화국기 실종 사건은 사안이 매우 중대한 만큼 현재 중앙과 도 사법당국이 총동원돼 수사에 나섰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김일성이나 김정일 생일이면 기관, 기업소와 인민반 가정은 의무적으로 공화국기를 게양해야 한다”며 “그런데 청진시 포항구역 북향동 동사무소 국기게양대의 공화국기를 누군가 밤새 게양대에서 내린 후 없애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공화국 깃발은 원래 김일성생일인 15일을 전후로 4월 14일부터 16일 저녁까지 게양하도록 돼 있는데 생일 당일인 15일 새벽에 감쪽같이 사라진 것”이라며 “삼엄한 특별경비망을 뚫고 공화국 깃발을 제거해 버린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북한에서 '공화국기' 게양은 정치적 성격을 띠는 엄숙한 행사로 이를 훼손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반역죄로 처벌된다.

함경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누군가 체제에 대한 반감이나 불만의 표시로 공화국기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달 12일 함경북도 경성군에서는 삐라 사건이 또 터져 함경북도 전체 주민이 중앙과 도 보위부, 도 보안국으로부터 필체조사를 받고 있다”고 RFA에 전했다.

소식통은 또 “열흘 전 발생한 경성 삐라 사건으로 벌써 3번째 주민필체조사가 진행됐다”며 “조사는 1인당 16절지를 10장씩 자필로 써 바치고는 3일 후 또 반복해 써 바치는 방식으로 3번이나 이뤄졌으나 아직 범인을 잡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이번 삐라 사건에서 삐라에 적힌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며 “당국이 삐라 내용을 발설하는 자는 반역죄로 분류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아 주민들이 쉬쉬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