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주중 스페인 대사관에서 난민지위 인정과 한국행을 요구하다 필리핀으로 추방돼 18일 오후 서울에 오는 탈북자 25명 사태를 계기로 중국 당국이 탈북자에 대한 단속 수위를 높일 가능성에 우려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지난해 6월 장길수군 일가족이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을 통해 한국행을 택한데 이어 이번에는 스페인 대사관을 통해 한국으로 가는 등 탈북자 지원단체에 의한 `기획망명'이 급증할 것을 우려, 단속을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정부의 한 당국자는 17일 '중국 당국이 금명간 이번 탈북자 25명 사건에 개입된 일부 인사나 단체들을 처벌(punishment)할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며 '한편으로 향후 더 많은 탈북자의 한국행에 차질을 빚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중국과의 `조용한 외교'(quiet diplomacy)를 통해 탈북자의 안전에 우선적 고려를 두고 한국행을 도왔던 정부로서는 탈북자들을 지원하는 비정부단체(NGO)들이 경쟁하듯 기획망명에 나섬으로써 오히려 중국에 단속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분석도 하고 있는 것 같다.

이미 이번 사건에 개입된 것으로 알려진 독일 의사 노르베르트 폴러첸씨는 14일 '탈북자들이 어느 나라, 어느 대사관에서든 난민 신청을 하게될 것이며, 다른 150명의 탈북자들이 대기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때문에 중국으로서는 주중 외국공관 등을 통한 대규모 한국행이 잇따를 경우 형제적 인방(隣邦)인 북한과의 친선관계, 자국의 인권문제에 대한 국제여론화, 한국 및 서방의 인권단체로부터의 공격 등에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이 자명하다.

따라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중국은 자국에 체류중인 탈북자에 대한 단속과 외국공관에 대한 경비강화, 공항 및 항만 등에 대한 통제, 중국에 들어온 탈북자 지원단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탈북자와 단체 간의 연결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장길수군 일가족에 이어 탈북자 25명이 서울에 오게 된 것은 다행이지만, 향후 중국 당국이 탈북자들에 대한 대대적 단속에 나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재 중국내 탈북자들을 위해서는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대목'이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