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25명이 중국 베이징(北京) 주재 스페인 대사관에서 망명을 요구한 것과 관련, 세계 각국 정부와 언론, 인권단체들은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른 처리를 중국 당국에 요청했다.

◆ 미국 =리처드 바우처(Boucher) 미 국무부 대변인은 14일(한국시각 15일) “우리는 탈북자들이 (송환되면) 박해를 받을 것이므로 그들이 북한에 되돌려져서는 안 된다고 항상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이 문제에 직접 개입해 있지는 않다”면서도 “우리는 이 문제가 세계적으로 실천되고 있는 기존 절차에 따라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15일 “유엔 관리들은 탈북자들이 난민 보호 지위에 관한 국제적인 기준을 충족시킨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유엔난민담당관실(UNHCR)은 이들이 북한으로 송환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력히 피력했다”고 보도했다.

◆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15일 “한국 이외에 사실상 유일한 경제교류 대상인 유럽연합(EU) 회원국과의 사이에 이런 일이 벌어짐으로써 북한 외교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며, “유럽에서는 북한의 인권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계속해온 사람들이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산케이(産經)신문은 “탈북자들의 외국 대사관으로의 탈출이 계속 이어질 우려도 있다”면서 “중국 내 탈북자 문제를 주시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150명 규모의 ‘대사관 뛰어들기’가 있을 것이라는 말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15일 현재 탈북자 건에 대해 아무런 논평을 내지 않고 있다.

◆ 유럽 =벨기에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 ‘국경없는 인권’(HRWF)은 14일 이들 탈북자들에 대해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HRWF는 “베이징 주재 스페인 대사관에서 망명을 신청한 25명의 북한 주민들과 그 이외의 곳에 숨어있는 다른 모든 탈북자들에 대한 공정한 대우 보장을 위해 국제사회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는 14일 지난해 6월 베이징 주재 유엔난민담당관실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들어간 7명의 북한인 가족에 대해 중국 정부가 출국을 허용했음을 상기시켰다. 리베라시옹도 15일 탈북자들의 행동과 주장을 보도하면서, “남한의 비정부기구들은 20만~30만 명의 북한인들이 기아와 처형을 피해 몇 년 전부터 중국 동북부 지역으로 피신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보도했다.
/ 파리=朴海鉉특파원 hhpark@chosun.com
/ 워싱턴=朱庸中특파원 midway@chosun.com
/ 東京=權大烈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