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뉴시스】박혜미 기자 = 강원도가 2018평창동계올림픽 중점 추진 방안을 밝혔지만 경색된 남북관계로 평화올림픽 추진 방안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져 아쉬움이 커지고 있다.

2일 강원도는 평창올림픽의 성공과 성과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총력을 다하겠다며 중점 추진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이번 중점 추진 방안에는 도에서 그간 비전으로 밝히고 추진해 온 문화·환경·경제·평화올림픽 가운데 '평화올림픽' 관련 내용은 담겨 있지 않았다.

앞서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올해 초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평창올림픽을 문화·환경·경제·평화올림픽으로 치르겠다며 4대 비전을 밝힌 바 있다.

지난 7월 취임 1주년 맞이 인터뷰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 제96회 전국체전 북한선수단 참가와 같은 스포츠 교류도 확대할 방침"이라며 "남북 동질성 회복과 관계 개선을 위한 남북교류사업에서 강원도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의회 구자열(새정치민주연합·원주4) 도의원은 최 지사에게 "남북 공동개최는 선수와 관광객, 관계자들이 휴전선을 왕래할 수 있어 통일을 앞당길 더할 나위 없는 방안이며 도지사 공약인 평화 산단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평화올림픽을 선언하고 뚝심있게 추진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도에서 제안한 동계올림픽의 남북 공동개최는 정부 간 소통 문제와 시기 문제로 결국 무산됐다.

도는 이어 지난 7월, 남북 공동팀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지만 이후 경색된 남북 관계가 장기화되면서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분석이다.

한편 도는 2일 차질없는 올림픽 경기장 건설, 참여열기를 위한 붐 조성, 문화·관광올림픽, 친환경올림픽, 안전올림픽, 북방경제 선도 올림픽 로드 건설 등 6가지 중점 추진 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현재 신설경기장 6개소 공정률은 평균 30%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내년부터 이어질 테스트 이벤트(2016년 5개 월드컵, 2017년 13개 월드컵)에 차질이 없도록 경기장 건설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또 올림픽 시도의 날 운영, 해외 한인회 참여 추진, 외신기자 초청 해외 언론 홍보 등 올림픽을 계기로 국내외에 강원도를 홍보하고 이를 위한 문화·관광 컨텐츠 개발, 숙박시설과 음식점 서비스 개선에 나선다.

아울러 성공적인 친환경 올림픽으로 치르기 위해 올림픽 지역 폐기물 시설 확충, 하수관로 등 환경정비와 함께 시가지·광고물·건축물을 정비해 개최도시에 맞는 도시경관과 이미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특히 감염병 예방 강화와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의료서비스 개선과 재난안전종합대책 수립, 소방안전종합대책을 실시하고 위생적이고 안전한 음식점과 숙박업소로 안전올림픽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동북아 올림픽 개최 도시간 육로와 하늘길, 바닷길을 연결하는 올림픽 로드를 위해 대륙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과 양양공항을 통한 항공교통망, 환동해권 크루즈·여객선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