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라 홀게이트 인터뷰
훈련 試演 오늘 첫 공개

 
 
로라 홀게이트〈사진〉 미 백악관 NSC(국가안보회의) 선임국장은 8일 "한·미 생물방어연습은 북한의 생물학무기 공격이 전시(戰時)에 대규모로 발생할 경우나 은밀히 발생하는 생물(테러)공격 상황 등을 모두 포함해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홀게이트 선임국장은 이날 서울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제2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회의장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 생물무기의 구체적인 능력을 확인할 입장은 아니지만 그런 능력을 우려해 동맹국인 한국과 열심히 협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5번째로 실시되는 한·미 생물방어연습은 지난 7일부터 한국국방연구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9일 훈련 시연(試演) 장면을 처음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

홀게이트 국장은 "(한국의) 메르스 사태 발생 시 우리 질병센터의 협력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다음 달 박근혜 대통령 방미 시 (양국 보건당국 간의 협력 등에 대해) 양국 정상회담에서 논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5월 주한미군 오산기지에 살아있는 탄저균이 배달됐던 사건과 관련, "중요한 것은 당시 탄저균이 살아 있었는지 우리가 알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미국 내에서 상세한 검토 과정을 거쳐 모든 실험실에서 문제가 시정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감염병이 국내적으로나 세계적으로 미국의 안보 위협 중 매우 높은 우선순위로 돼 있고 오바마 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의 메르스 사태 때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봤고 한국의 메르스 퇴치 노력에 대해 최대한 지원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홀게이트 국장은 "흥미로운 것은 핵안보정상회의나 글로벌보건안보구상회의 모두 미국에서 첫 출범 회의가 열린 뒤 두번째 회의가 한국에서 개최됐다는 점"이라며 "핵안보정상회의처럼 글로벌보건안보구상회의도 한·미가 협력해 전 세계적으로 성과를 확장해 나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