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북한 간부들이 남북고위급 회담 결과에 크게 실망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소식통을 인용해 “남북 고위급 접촉이 끝난 다음 보도문을 접한 간부들 사이에서 실망과 한탄이 새어 나왔다”고 27일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일부 간부들은 이번 회담 결과를 보면서 ‘역시 우리가 힘이 없구나’라고 탄식했다”며 “이번에 우리가 얻은 것이 방송 하나 중단시킨 것 밖에 뭐가 더 있느냐며 크게 실망했다”고 RFA에 전했다.

그는 “온 나라가 국가의 이익보다는 최고 존엄(김정은)을 비방하는 방송을 중단하기 위해 사활을 걸었다”며 “웬만한 북한 주민들도 대북 확성기 방송 내용을 군대들을 통해 다 알고 있는데 방송을 중단시키기 위해 준전시까지 선포했다는 것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함경북도 소식통은 “전방지구에 선포됐던 준전시 상태가 해제되면서 빠르게 일상을 찾고 있다”고 RFA에 전했다.

이 소식통은 “일부 간부들은 이번 준전시를 두고 김정은 위대성을 선전하는 것에 대해 주저하고 있다”며 “김정은이 긴장국면을 지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역시 나이가 어리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이야말로 김정은의 지도력을 시험하는 중요한 시험대였다”며 “과거 김일성 김정일은 일관성 있게 남북대화를 주도했지만 지금의 지도자는 감정에 따라 휘둘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