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통일의 시작입니다] [2]

南北주민 동질성 7年연속 추락… '통합지수' 1000점 만점에 190점
차이 커질수록 통일비용도 늘어 "문화·교육 등 각 분야서 준비를"

 
 
남북한 주민 간 동질성(同質性) 회복이 통일기반 구축을 위한 중요한 과제지만, 남북 간의 이질화 현상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북 주민들의 사고 및 생활방식의 차이가 이처럼 극심해질 경우 남북 간 진정한 통합이 힘들어지고 잠재적 통일 비용도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2일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에 따르면 정치·사회·문화 등 각 분야에서 남북의 동질화 정도를 계량화한 '남북통합지수'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통합지수는 2007년 1000점 만점에 272.2점을 기록해 정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지수는 190점으로 잠정 집계됐다. 김병연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부원장은 "남북 간 교류가 크게 위축되면서 남북 이질화 현상이 심해지는 추세"라며 "민족 동질성이 훼손되고 북한의 사회주의식 사고방식이 고착화된다면 '통일대박'을 이루기 어려워진다"고 했다.

지난해 남북협력기금 사용 실적을 보면 민족공동체 회복 분야에 지출한 액수는 383억원으로 2007년 4267억원의 8.9% 수준에 그쳤다. 남북 간 상호방문 인원도 2007년에 5만9122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3454명이었다. 사회문화 협력 사업은 지난 2007년 47건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급격히 줄어 2012년 이후에는 전무한 상황이 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작년 신년회견에서 "남북한 주민들이 너무 오랜 기간 서로 다른 체제 속에 살았기 때문에 우리가 과연 같은 민족이냐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달라졌다"면서 '동질성 회복'을 핵심 과제로 내세웠지만, 북한이 호응하지 않는 등의 이유로 실질적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해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남북 간 신뢰를 회복하고 통일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이념적 갈등 소지가 적은 '동질성 회복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언어·역사·문화·스포츠부터 시작해 보건·환경·교육·법률 등 각 분야에서 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