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朴 "최근 남북 秘史 공개, 北과 대화에 장애될 수도"
親李 "朴정부도 꼭 알아야… 최대한 조심스럽게 썼다"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이 29일 공개되면서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친박계에선 이 전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 추진과 관련해 '당시 박근혜 전 대표 측이 끝까지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한 이유는 정운찬 대권 후보론과 무관하지 않다'는 취지로 쓴 부분에 발끈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날 "(당시) 국민과의 큰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신뢰 정치 구현, 최대의 현안이었던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두 가지 대의명분만 고려됐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이 퇴임한 지 2년도 안 돼 회고록을 내놓은 것은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 친박 중진 의원은 "후대의 역사적 평가가 어느 정도 이뤄진 다음에 책을 내는 게 더 현명했다"며 "이 전 대통령이 불과 몇 년 전의 남북 외교 비사(秘史)를 낱낱이 공개한 것은 북한을 자극할 우려가 있고 현 정부의 대북 대화 추진에도 장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을 두고 중국 지도자들과 나눈 대화 내용까지 공개해, 앞으로 중국을 통한 대북 정책에도 영향을 받게 됐다"고 했다.

이에 대해 회고록 집필에 참여한 김두우 전 홍보수석은 "이번 회고록은 정치적인 논란이 일 부분은 최대한 뺐고, 정책적인 부분에 대한 회고만 담은 것"이라며 "외교적인 부분도 다음 정부에서 꼭 알 필요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썼다"고 말했다.

친이계인 조해진 의원도 "'사료(史料)'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선 국정 참여자들의 기억이 뚜렷할 때 집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회고록 때문에 약간의 정치적 파장이 있을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전직 대통령의 국정 운영 노하우와 외교 전략 등을 전수하는 효과가 더 크다"고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반성과 사과가 없는 자화자찬용 회고록"이라며 "이런 자서전을 낸다고 국민 평가가 좋아지겠나"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