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의 내부 문건 유출 사건에 북한이 개입돼 있을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북한이 “남한 정부의 모략”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27일 ‘특대형 모략극을 꾸며내려는 남조선 괴뢰패당을 단죄’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진상이 밝혀지지 않은 이 사건을 공화국(북한)과 연결시키려 발악하는 것은 천안함 침몰 사건과 같은 모략 소동”이라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인터넷에 공개된 원전 도면은 미국이 만든 것이라고 한다”면서 “사건의 배후를 파헤치면 미국의 검은 마수가 드러날 수 있을 것”이라고 ‘원전 해킹 미국 배후설’을 주장했다.

이어서 이 신문은 최근 미국이 영화사 소니픽처스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사이버 공격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한 것과 관련해 “영화제작보급사(소니픽처스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북의 소행’으로 걸고든 미국은 우리가 공동 조사를 제안하자 황급히 거부했다”면서 “이에 따라 미국의 모략적 정체가 만천하에 드러났다”고도 했다.

또 이 신문은 “하지만 괴뢰(한국 정부를 지칭)들은 미국과 야합해 동족을 걸고들면서 모략 소동의 도수를 높이고 있다”며 “통치 위기를 동족대결 책동 강화로 수습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지난 15일 ‘원전반대그룹’을 자처하는 한 트위터 이용자는 “한국수력원자력 데이터센터를 해킹했다”며 23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네이버 블로그와 트위터 등을 통해 한수원 내부 자료를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에는 월성·고리 원전의 설계도 등 원전과 관련된 자료가 포함돼 있었다.

이 이용자는 지난 9일에는 한수원 임직원들에게 악성코드를 담은 메일을 배포하고, 지난 19일과 21일에는 ‘크리스마스부터 3개월 간 원전 가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원전 관련 자료 10만여장을 추가로 공개하고, 원전에 대해 공격을 감행하겠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정부는 이 이용자의 활동에 중국 선양발 IP가 쓰인 것을 확인하고, 한수원 해킹 사건의 배후에 북한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선양은 북한 정찰총국 소속 해커들이 대남 사이버 공격을 수행해 온 거점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