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우리 측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삐라) 살포를 자신들의 인권을 공격하는 것으로 규정하며 우리 정부를 헐뜯고 있다. 최근 국제사회의 북한 인권 문제 제기에 대해 북한 당국이 역공을 취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대결과 전쟁을 몰아오는 반민족적 범죄행위’라는 제목의 논설을 통해 “북남관계 개선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삐라 살포 난동과 그 파국적 후과(결과)는 괴뢰 당국이 강행하고 있는 반공화국 인권 모략 소동의 대결적 본질을 낱낱이 폭로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간인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가 우리 정부의 ‘인권 모략’이라는 주장이다.

이어 “(남한이) 말로는 대화와 신뢰를 떠들면서 상대방의 존엄과 체제를 악의에 차서 헐뜯고 비난하는 것은 대화가 아니라 대결을 추구하고 신뢰가 아니라 불신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대북 전단에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 등 북한의 최고지도자를 모독하고 내용을 담았다는 점에 대한 비난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또 남한 정부가 탈북자들의 대북전단 살포를 부추긴다며 “(남한 정부가) 미국의 반공화국 인권 소동의 앞잡이로 나서서 동족 사이의 대결을 격화시키고 북남관계를 파괴하기 위한 고의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의 최고 존엄이 체제를 중상모독하는 자들과 마주앉아 대화하고 관계개선을 논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논설은 또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애기봉 철탑의 철거를 두고 회의에서 호통을 쳤다는 남한 언론의 보도를 언급하며 “우리의 존엄과 체제를 어떻게 하나 해쳐보려는 그의 대결 광기가 어느 지경에 이르렀는가 하는 것을 잘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북한은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등 각종 관변매체를 통해 ‘삐라살포의 막후 조종자, 흉악한 장본인’, ‘반공화국삐라살포행위와 북남관계개선이 양립될 수 있는가’ 등의 기사를 연일 쏟아내면서 대북 전단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앞서 지난 1일 북한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명의 성명을 통해 “남조선 당국의 반공화국 삐라 살포 행위를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들과 국제사회에 고소해 강력한 규탄여론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대북 전단 문제를 국제사회에서 논의 대상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