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 ©AFP=News1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 ©AFP=News1
일본 정부가 북한의 납치 피해자 재조사 상황을 직접 점검하기 위한 실무단을 27일 평양에파견하기로 했다고 교도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실무단을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 간 평양에 파견한다고 발표했다.

실무단의 단장은 북일 협상의 일본 측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맡게 된다.

정부는 현재 실무단이 방북 기간 중 28일~29일 이틀 간 북한의 납치문제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대하 국방위원회 안전 담당 참사 겸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 등 특별조사위와 면담이 가능하도록 조율 중이다.

실무단은 이번 방묵을 통해 서대하 위원장에게 납치문제가 최우선이라는 점을 직접 전달하고 납치문제 재조사의 현재 상황을 상세하게 청취할 방침이다.

납치문제를 둘러싼 일본 실무단의 방북은 지난 2004년 11월 이후 10년 만이다.

스가 장관은 "아베 신조 정권에 있어서 납치문제는 최우선과제"라면서 "정부는 모든 납치 피해자의 귀국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일본 실무단의 방북은 지난 9월 중국 선양에서 열린 양국 정부간 협의에서 북한 측이 제안한 것이다. 

북일 양국은 지난 5월 열린 외교국장급 협의에서 북한이 일본인 납북자 재조사를 하는 대신 일본도 독자적으로 취해온 대북제재 조치를 해제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북한은 지난 7월 4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직할로 납북자 조사 조직인 특별조사위를 설치했으며 일본은 납북자 재조사의 대가로 대북제재 조치 일부를 해제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