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수용 북한 외무상. © AFP=뉴스1
리수용 북한 외무상. © AFP=뉴스1

북한 외무상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거짓말 포럼'이라고 질타했다고 AFP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수용 북한 외무상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69차 유엔총회에 참석해 15년 만에 처음 나선 기조연설에서 안보리가 이중적 잣대를 가지고 있다며 이 같이 비난했다.

리 외무상은 안보리가 북한에 대해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의혹을 재기하며 가혹한 제재를 부과하고 있다며 안보리의 개편을 요구했다.

리 외무상은 "안보리는 더 이상 거짓말을 일삼는 포럼으로서의 역할을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안보리가 중동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인한 민간인들의 사망은 외면하고 시리아에 대해서만 제재를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리 외무상은 미국의 시리아에 대한 공습을 언급하며 안보리가 "이중적 잣대의 명백한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며 "테러리즘을 응징한다는 것을 가장해" 시리아를 공격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리 외무상은 또한 미국이 지난달 한국과 합동군사훈련을 실시했다고 비난하고 안보리가 이에 대한 북한 정부의 중단 요청을 검토하기를 거부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북한의 핵 개발 프로그램에 대해선 미국의 '호전적인 정책' 때문에 북한이 핵 개발에 나선 것이라고 강변했다.

리 외무상은 "북조선인민공화국의 '핵 억지력'은 다른 국가를 위협하려는 게 아니며 이를 어떤 다른 것과 맞바꾸는 협상카드로 사용하지도 않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유엔총회 연설에 나선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장관)은 북한 핵문제에 관한 6자 회담의 재개를 주장했다.

이달 유엔의 핵 감시 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26일 영변의 원자로가 재가동되고 있는 징후가 있다며 모든 핵 활동을 규탄하고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전문가들은 영변 원자로가 연간 6kg의 플루토늄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원자폭탄 1개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