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북한 평양 평천구역에서 23층 아파트가 붕괴돼 최소 400명 이상이 숨졌지만, 공사 책임자들은 ‘솜방망이’ 처벌을 받는데 그쳤다고 북한 전문 매체 데일리NK가 23일 평양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총 책임자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직접 지목한 사람이라, 강한 처벌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최근 위(당국)에서는 살림집(주택) 붕괴 조사를 완료했고, 관계자들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진행했다고 선전했지만, 정작 (총 책임자인) 인민군 7총국장은 단련대나 교화소 등에는 가지 않고 ‘무보수 노동’의 처벌만 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당국은) 붕괴된 살림집을 직접 지으며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철저히 반성을 하라는 의미로 이런 벌을 내리게 됐다는 말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대형 사고를 낸 책임자들이 다시 건설 현장에 복귀했다는 것이다. 그는 “인명 피해 사고에 대한 책임은 누구도 지지 않고 얼렁뚱땅 넘어가려는 속셈”이라고 덧붙였다.

2차 사고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소식통은 김정은이 붕괴된 아파트를 조선노동당 창건일인 다음달 10일까지 완공하라는 특별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사고가 난지 불과 5개월 만에 사고 처리와 건설을 마치겠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 당국이 유가족에게 보상도 하지 않으며 “조만간 완공 예정이니 살림집 제공은 무리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만 하고 있다고도 했다.

소식통은 “원수님 특별 지시여서 공사 속도가 여느 때와 비교해 볼 때 빨랐고, 이미 뼈대는 다 올라간 상황이라고 들었다”며 “7총국이 건설에 집중했기 때문에 내달 10일까지 문제없이 (완공)될 것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북한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주민들은 “저렇게 지어 놓으면 어디 무서워서 편하게 다리 뻗고 잘 수가 있겠냐”며, ‘무보수 노동’ 처벌에 대해서도 “간부들이 무슨 봉급 갖고 먹고 살았냐. 다 뒷돈(뇌물) 먹고 살았지. 이런 상황이면 간부들에 의해 또 다시 철근, 시멘트 등 자재를 뒤로 빼돌리는 행위가 나와 결국에는 부실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