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2014.8.29/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2014.8.29/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정부는 북한이 지난 13일 고위급 접촉 대표단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 측이 당국 차원의 대북 전단 살포(삐라)를 실시했다는 것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가 민간 단체의 전달 살포를 지원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북측은 지난 2월 고위급 접촉 이후 3월달에 두 차례 정도 우리 측의 전단 살포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북한의 주장은 억지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대변인 담화에서 우리 측의 제2차 고위급 접촉 제의에 대한 수용 여부는 밝히지 않은 채 "삐라(대북전단)살포를 비롯한 반(反)공화국심리모략전 행위부터 당장 중지해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정부는 이에 즉각 통일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리 체제의 특성상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우리 국민의 표현 및 집회·결사의 자유를 제한할 수 없다는 것은 지난 2월 고위급 접촉에서도 충분히 설명한 바 있다"며 "북한은 억지주장을 되풀이 하지 말고 대화에 조속히 응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