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전술로케트 시험발사를 지도했다고 15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노동신문) 2014.8.15/뉴스1 © News1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전술로케트 시험발사를 지도했다고 15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노동신문) 2014.8.15/뉴스1 © News1
한미합동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이틀째인 19일 북한은 이에 대한 비난과 군사적 위협을 이어갔다. 다른 한편으론 과거 남북정상회담 등을 언급하며 남북관계 개선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전세 파국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을지프리덤가디언 합동군사훈련연습의 강행은 북남관계 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와 긴장완화를 위한 우리의 성의있는 노력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 "미국과 괴뢰호전광들이 지금과 같은 첨예한 긴장상태에서 군사연습을 끝끝내 강행해 나선 것은 그들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북남관계 개선은 안중에도 없으며 추구하는 것은 오로지 북침핵전쟁 도발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적대세력의 광란적인 핵전쟁 도발 책동에 강위력한 군사적 억제 조치로 맞서나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며 "우리의 정의로운 자위적 조치들은 이제부터 연속 취해지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신문은 이날 '핵에는 핵으로, 전쟁에는 전쟁으로'라는 제목의 글에서는 미국이 UFG 연습을 앞두고 B-2 전략폭격기 3대를 괌에 배치한 점에 주목하며 "미국이 우리 공화국에 대한 핵공격 기도를 드러내고 그것을 실천에 옮기려 하고 있는 조건에서 우리는 그에 대응한 자위적 조치를 계속 취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핵에는 핵으로, 전쟁에는 전쟁으로 대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반면 이날 대외 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최근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5주기 조화를 보낸 것을 언급하며 남북관계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매체는 '광폭정치의 숭고한 화폭'이라는 글을 통해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17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5주기를 앞두고 화환과 조전을 보낸 것을 '광폭정치'로 찬양했다.

또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방북한 김대중 전 대통령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직접 영접한 일화를 소개했다.

북한은 전날 노동신문을 통해서도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남북관계 개선을 주장했다.

북한은 대체로 한미훈련 기간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언급은 자제해왔다.

북한의 태도는 한미훈련에 대해선 해오던대로 강하게 대응하면서도 최근 남측이 제안한 남북고위급접촉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미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북한도 이에 대한 비난을 이어가겠지만, 남북 간 대화국면에 대한 준비도 이뤄지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